유니콘 오버로드
유니콘 오버로드는 일본의 게임사인 바닐라웨어가 개발하고 SEGA의 자회사인 ATLUS에서 프로듀싱 및 퍼블리싱을 맡아 유통하는 SRPG 게임입니다.
2024년 3월8일, PS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요즘 시대에 흔치 않은 SRPG 게임인데, SRPG 게임은 시뮬레이션 RPG 게임 혹은 전략 RPG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캐릭터를 키우고 육성하고 싸우는 것 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운영을 하기도 하고, 전투를 할 때는 우회 하기도 하고 이래저래 전략 짜서 싸우기도 히는 것입니다.
유니콘 오버로드 초보자 공략 팁
유니콘 오버로드는 근래에 많지 않은 SRPG 장르이고, 그 중에서도 독자적인 시스템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초반에 고전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시스템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막무가내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쉽고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유니콘 오버로드의 다양한 팁과 공략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경험치 배분
유니콘 오버로드에서 경험치는 가장 중요한 성장 자원입니다. 그리고 경험치는 전투 중에 상대 병력을 해치웠을 때 올라가게 되는데, 상대방의 경험치 보상이 100이라면, 둘이 잡으면 50:50, 셋이 잡으면 33:33:33으로 배분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주변에서 힐이나 원거리 사격으로 어시스트를 해준다면 해당 부대에는 본 부대가 받는 경험치의 30%를 받을 수 있으며, 어시스트 부대에 있는 인원들이 그 30%를 나눠 받게 됩니다.
Ex) 두명으로 이루어진 본부대 경험치 100 (50:50)
3명으로 이루어진 어시스트 부대 경험치 30 (10:10:10)
하지만 어시스트 부대가 하나가 아닌 여럿이 된다고 해서 30%의 경험치를 나눠가지는 것은 아니며, 어시스트 부대는 모두가 30%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됩니다.
어시스트 부대 수
어시스트는 한번에 최대 3부대까지 가능합니다. 자신의 주변에 어시스트 마법, 사격, 힐 등이 가능한 부대가 아무리 많이 있어더라도 3부대의 어시스트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어시스트가 발동되는 부대는 가장 최근에 배치된 순서로 3개 부대입니다.
어시스트 부대에 같은 효과 유닛을 여러개 넣는다고 효과가 두배, 세배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어시스트 효과를 많이 받고 싶다면 어시스트 능력이 있는 캐릭터를 고르고 분포 시키고 여러 부대로부터 어시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다만 이런 식으로 어시스트 부대를 여럿 배치하면 스태미나 소모도 그만큼 크다는 단점도 있으니 유동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전투 예상 결과
전투를 진행하다보면 상대 병력과의 예상 결과가 나오는데, 실제 전투를 벌이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남은 체력이 10인 캐릭터가 예상 결과에서 5의 데미지를 입는다고 해서 실제로 5의 데미지만 받고 살아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의 데미지 15와 내 캐릭터의 체력 회복 패시브 10이 결합되어 나온 산술적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산술적으로 15를 뺀 후 10이 더해져서 5의 데미지를 입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상대방의 공격(15데미지)을 받고 죽어버려서 체력을 회복시키는 패시브는 발동조차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투 중 캐릭터 선택
전투중에 캐릭터가 겹쳐서 원하는 캐릭터를 정획히 선택하기 어렵다면 십자키로 선택하면 됩니다.
일러스트 보기
유니콘 오버로드는 캐릭터마다의 개성과 이쁜 그림체가 매력인 게임입니다. 그래서 캐릭터마다 일러스트도 따로 존재하는데, 유닛 상세 정보에 들어간 뒤 스테이터스 창에서 R스틱을 움직이면 다른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전투 장면 가속
닌텐도 기준 R2 버튼을 누르면 2배로 가속해서 전투가 진행됩니다.
NPC 대화 스킵
닌텐도 기준 O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대화 스킵이 가능합니다.
빠른 이동
닌텐도 기준 - 버튼을 누르면 해방시킨 보루나 마을, 그리고 전투 스테이지로 즉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마을 별 고용 용병 및 구매 가능 아이템 확인
월드맵에서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마을 별로 고용 가능 용병과 구매 가능 아이템, 퀘스트 목록과 장소를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 조절
난이도는 전투 중만 아니리면 필드에서 메뉴에 들어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작시 일시정지
전투가 시작되면 게임이 바로 진행되어서 시작하자마자 일시정지하기 바쁜데, 시스템 메뉴에서 전투 시작시 일시정지 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필드 이동 중 달리기 대시
필드에서 이동할 때, O버튼을 누르면 대시를 하면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 진형 변경 아이템 착용
스테이지 전투가 이미 시작되었더라도, 부대 간에 직접적인 결투가 이뤄지기 전이라면 작전, 진형, 아이템 장착 여부 까지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부대 후퇴 이후 재출격
중간 마을이나 보루를 점령했을 경우, A거점에서 퇴각시킨 뒤, B마을에서 출진시켜 이동 거리를 단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숲 이동 시 장점 이점
만약 부대가 숲에 있다면 상대방의 어시스트 사격과 어시스트 마법 공격을 맞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