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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발더스게이트3

발더스 게이트3 초보자 입문 팁 모음 (수정자, 주사위, 1d20, 방어구, 백그라운드, 능력치, 직업)

by DELPIERO 2023.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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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게이트



발더스 게이트는 1998년에 처음 출시 된, 던전앤드래곤의 세계관과 시스템을 차용한 컴퓨터 게임입니다.

1,2편이 발매 되던 20세기 말, 21세기 초에는 디아블로와 같은 실시간 전투 게임이 PC 게임 시장을 꽉 잡고 있었고, 많은 게임사들이 그와 같은 흐름을 무시하지 못하고 대세를 따라갔으나, 발더스 게이트는 정통 턴제 RPG, 그리고 높은 자유도 등 DnD 기반의 보드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를 PC 게임으로 이식하여 많은 게이머들을 만족시키며, 게임 리뷰 점수에서 10점 만점 중 대부분을 9점 이상을 받으며 명실상부한 DnD 기반 RPG 중 최고의 게임이라고 인정 받고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는 이런 호평에도 불구하고 1998년에 1편, 2000년에 2편이 나온 후 확장팩이나 리메이크 작품 만이 출시되었었는데, 그랬던 발더스 게이트가 2020년에 새롭게 3편으로 출시된 것입니다.

이후 발더스 게이트는 3년이라는 얼리억세스 기간을 거쳐 완성도를 높여 갔고, 2023년 7월 정식 출시를 진행하였습니다.

게임을 구매한 게이머들은 게임의 완성도와 재미에 대해서 매우 크게 만족하고 있는 중이며, 추후 추가 비용이나 화장팩 없이 추가 업데이트 내용을 전부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공공연히 말해왔기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던 사람들도 당장 게임응 구매하고 있어서, 발더스 게이트의 인기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룰


하지만 발더스 게이트는 일반적인 RPG 게임과 다르게, DnD룰을 차용하고 있다보니, 전투와 여러가지 선택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발더스 게이트를 처음 접하는 뉴비 분들을 위한 팁을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주사위 룰


DnD는 과거 책상이나 탁상에서 보드게임을 깔아놓고, 주사위를 굴리며 성공과 실패를 구분 지으며 진행했던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은 숫자와 운을 통해서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직관적이면서도 운적이 요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매번 긴장되는 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은 발더스 게이트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1. 상황 발생 : 어떤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을 확인하거나 해결하고자 할 때 주사위를 굴리게 됩니다. 문을 따거나, 상대방을 공격하는 상황을 말하며, 체크, 공격, Saving Throw(내성굴림) 3가지로 크게 나뉩니다.

체크는 상자를 열거나 문을 열거나, 상대방에게 질문을 해서 정보를 빼내거나, 설득하는 경우입니다.

공격은 상대방을 공격할 때, 성공 여부와 데미지를 결정할 때입니다.

마지막으로 내성굴림은 덫을 밟거나, 독에 감염되거나 무언가 나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피해를 받지 않고 넘겨버릴 수 있을지에 대한 주사위 굴림입니다.

2. 그 중에서도 체크나 내성굴림은 상황에 따른 난이도가 있는데, 제시 된 숫자보다 낮은 주사위 값이 나오면 실패한 것이며, 성공을 위해서는 제시 된 숫자 보다 높응 주사위를 띄워야 합니다.

3. 일반적으로 우리라 알고 있는 6면체 주사위는 d6이라로 지칭하며, 발더스 게이트는 20이라는 숫자 안에서 성패 여부를 결정 하기 때문에 d20이라는 1~20의 숫자가 나오는 20면체 주사위를 주로 사용됩니다.

4. 그리고 이러한 숫자는 캐릭터의 능력이나 상황에 따라 어드벤티지 숫자와 디스어드벤티지 숫자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지식이 높은 캐릭터라면 책의 내용이나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드벤티지 숫자의 도움을 통해 상황을 타개 할 수도 있게 됩니다.

5. 주사위의 합은 Modifier(수정자)와 숙련도(Proficiency) 보너스를 합한 값으로 정해집니다.

초보자에게 발더스 게이트가 어려운 이유


발더스 게이트가 어려운 이유는 위의 간단한 규칙과 별개로 게임을 켜서 가장 먼저 만나는 장면이 캐릭터 생성 창이고, 생성 창에서 나오는 많은 능력치의 사용처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Str, Dex, Con, Int, Wis, Char는 대충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알지만, 어디에 사용되는 지는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 직업이 전사면 힘을 높일 생각을 하고, 마법사면 지혜나 지식을 올리려고만 합니다.

Modifier(수정자)


하지만 이러한 능력치는 일반 RPG 게임처럼 즉각적인 능력이나 스킬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주사위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그것을 Modifier(수정자)라고 합니다.

자물쇠로 잠긴 상자를 열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10이라는 난이도가 주어지고 주사위를 굴렸는데, 9라는 숫자가 나오면 매우 아쉬울 것입니다.

근데 이 때, 도움을 주는 것이 Modifier(수정자)입니다.

수정자를 구하는 방식은 능력치에서 10을 뺀 후, 2로 나누고 남은 소수점을 버리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손재주 능력치가 12라면 (12-10) / 2 = +1 입니다. 그래서 손재주 능력치가 12인 캐릭터로 상자의 자물쇠를 열었다면 9의 주사위가 나오더라도 수정자로 인해서 던진 주사위 값이 10되며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능력치가 낮으면 수정자 값이 마이너스가 되며 결과가 좋지 않아질 수도 있습니다.

숙련도(Proficiency) 보너스


숙련도란 종족(Race), 클래스, 백그라운드(Background), 피트(feat)가 있고 이 중에 종족, 클래스, 백그라운드에 따라서 Skill Proficiency(스킬 숙련도)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릭터 생성을 할 때 외모를 주로 보겠지만, 잘 보면 캐릭터 생성에서 귀족, 지역영웅, 거리의 부랑자 등 백그라운드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예를 들어 귀족 출신이라면 대화 스킬에 장점이 있고, 부랑자라면 손기술에 장점이 있어서 그것들이 도움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숙련도 보너스가 발생하여 주사위 값을 올려주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전투 상황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벤트 보다는 전투 상황에 관심을 많을 것입니다.

공격 상황


우선 기본적으로 근접무기는 Str, 원거리 무기는 Dex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예외지만 Finesse(기교)같은 속성이 붙은 무기는 근접 무기라도 Dex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어찌되었든 공격이 성공하면 데미지가 상대방에게 들어가는데, 이 때 어빌리티 스코어(스탯) 수정자가 데미지에도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공격은 1d6 2d4등, n면체 주사위를 몇 번 굴려서 데미지를 결정할 지 나오는데 이 때 힘과 민첩의 능력치로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방어 상황


Dnd에선 방어를 AC라 표현 합니다. 아머 클래스의 약자인데, 물리공격, 주문공격 모두 AC 체크를 사용합니다.

아무것도 입지 않은 캐릭터의 AC는 10 + Dex 수정자입니다. 예를 들어서 AC가 10인 캐릭터에게 피해를 주려면 d20주사위를 굴려서 10 이상이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10 미만의 주사위가 나오면 데미지가 절반으로 들어가거나 아예 빗맞춤 판정이 발생하여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추가로 알아둬야 할 것이 Dnd에서는 방어구 숙련이 없으면 큰 불이익이 있는데, 마법을 못쓴다거나, 특수 행동 자체를 할 수 없게 되기도 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구는 꼭 캐릭터의 숙련도에 맞는 방어구를 입어주어야 합니다.

방어구


이러한 방어구는 크게 3종류로 나뉩니다.

Light : AC에 Dex 수정자를 최대치만큼 더할 수 있다.

Medium : AC에 Dex 수정자를 +2까지 더할 수 있다.

Heavy : AC에 Dex 수정자 보너스가 없다.

이외에 방패는 AC2를 더해줍니다.

여태까지 글을 읽었다면 위의 글이 의미하는 바를 잘 알수 있을 것입니나.

도적같이 Dex가 높은 캐릭터는 Light 아머를 입어서 Dex의 이점을 최대치로 뽑는 것이 좋고, Dex가 낮은 근접 전사 계열은 Dex 수정자가 없는 대신 방어력 그 자체가 높은 Heavy 아머를 입는 것이 좋겠죠.


Level Up


발더스3기준으로 4, 8, 12레벨이 될때마다 Ability score(스탯)포인트 2개를 선택하거나, Feat를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벨업 시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로는 최대 20을 넘길 수 없습니다.

요악하자면 12레벨이 된다면 총 6의 스탯을 올리거나 3개의 피트를 고를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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